인사말

Welcome Message

  • 회장 인사말
  • 이사장 인사말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이하여 대한비만학회 춘계학술대회는 “Precision Medicine for Obesity”라는 주제 하에, 비만 치료에 각 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식사, 운동 및 의학적 치료를 적용하는 방법들에 대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정밀의학이란 최근 새롭게 부상하는 의학으로 의료와 관련된 정보뿐 아니라 진단부터 치료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환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유전, 환경, 생물학적 특성 등을 고려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 정밀하고 정확한 치료법을 도출해내는 미래 의학의 핵심 개념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정밀의학의 대가인 Ruth J.F Loos 교수를 기조강연자로 모셨습니다.

Ruth J.F Loos 교수는 Mount Sinai의대의 환경보건학과 교수이시며, Charles Bronfman Institute for Personalized Medicine와 Mindich Child Health and Development Institute에서 정밀의학에 대해 활발한 연구를 하고 계신 분입니다.

또한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에너지 대사, 식욕 조절 기전, System medicine, 중재 및 임상 연구, 비만합병질환의 개별화치료전략, 디지털치료, 비만대사수술, 영양, 운동, 비만과 코로나19 등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들이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춘계 학술대회의 풍성한 프로그램이 여러분의 임상적인 식견과 연구 역량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연구와 학문적 발전에 도움이 되는 춘계학술대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비만학회 회장 강재헌
2021년 1월
대한비만학회 회장 강 재 헌 배상

존경하는 대한비만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비만연구에 매진하시는 연구자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라는 팬데믹으로 유난히 낮은 기온이 더 춥게 느껴지는 겨울입니다. 주변의 모든 일상과 사회 관계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나, 연구자님들의 비만에 대한 새로운 지식에 대한 열망은 결코 위축되지 않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작년 한 해의 학술대회는 비대면의 선택밖에 없었던 상황이었지만, 올해는 대면과 비대면 강의를 모두 준비하였습니다. 상황이 호전되어 연구자님들의 열정의 숨소리를 학회장에서 느낄 수 있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집안 체류시간 증가와 운동량 감소는 비만과 대사증후군에 바람직하지 않은 생리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라, 의학, 영양, 체육, 소아청소년, 정신과 등 다양한 분야의 기초과학 연구자, 임상 전문가, 교육자들에게 유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한국사회에서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와 비만 대사증후군에 대한 심도 있는 강의가 준비되어 있고, 또한 IT 기술을 이용한 비만치료의 새로운 영역의 내용도 도전하려고 합니다.

학술대회는 학문의 페스티벌인 동시에, 기업고객사도 함께 참여하여 홍보하는 학술공동체의 행사입니다. 기업고객사의 적극적인 참여로, 새로운 비만치료약제의 소개의 장도 다양하게 펼쳐져 있습니다.

여러분을 초대하게 되어 기쁜 마음입니다

많은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대한비만학회 이사장 이창범
2021년 1월
대한비만학회 이사장 이 창 범 배상